오늘은 전기차, 자율주행 관련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ETF (DRI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022.09.15 - [주식/해외주식(ETF)] - 해외 ETF(Exchange Traded Fund)투자 - 미래 모빌리티 ETF (KARS)
9월에 미래 모빌리티 ETF KARS에 대해 리뷰를 했었는데 시간이 되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목차
1. ETF 소개 및 기본정보
2. 성과
3. 10년 투자수익률 및 최대수익률 ( 1M, 3M, YTD, 1Y, 3Y, 5Y, 10Y)
4. 정리
1. ETF 소개 및 기본정보
오늘 살펴볼 종목은 전기차, 자율주행 관련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DRIV)이다.
먼저 전기차의 전망을 살펴보기 전에 아래의 내용에서 나오는 차량의 종류를 먼저 간단하게 알아보자.
* BEV는 'Battery Electric Vehicle'의 줄임말로, 전기 모터만을 사용하고 전기 배터리를 충전해 구동되는 차량을 말한다.
* PHEV는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의 줄임말로 보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고 한다. 전기 모터와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면서 휘발유 주유·배터리 충전 모두 가능한 차량을 말한다.
2030 판매량 전망 현재까지 전기차 시장의 발전 현황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 향후 10년을 전망하기 위해 최근의 지표들을 분석하였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BEV 판매량이 PHEV를 앞지르고 있으며, 2030년에는 BEV가 전기차 신차 판매량의 81%(2,530만 대)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반면, PHEV 판매량은 2030년 580만 대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COVID-19로부터 회복할 경우 2025 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량 증가(8,170만 대)가 이어지겠지만, 이후부터는 시장 점유율이 점차 감소할 전망이다. 본 분석에서는 향후 10년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연평균 성장률(CAGR)이 29%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 다. 2020년 전체 전기차 판매량은 250만 대, 2025 년 1,120만 대, 2030년 3,110만 대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신차 판매량의 약 32%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그림 2). 연간 자동차 판매량은 2024년까지 COVID-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 할 전망이다. 다만, 느린 회복 속도는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가 둔화된 결과일 것으로 예측된다. 전기차 시장은 COVID-19로부터 회복이 진행돼 는 동안 계속해서 긍정적인 기조를 유지할 것이며, 단 기에 시장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딜로이트는 2030년까지 중국이 전 세계 전기차 시 장의 49%, 유럽이 27%, 미국이 1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신차 판매량 중 전기차 비중은 국가별 차이가 두 드러 질 것이다(그림 3). 중국 내 전기차 판매 비중은 2030년까지 48%에 이를 것이며, 이는 미국(27%)에 약 2배가량 되는 수치이다. 유럽은 42%를 달성할 것이다. 하지만 이 숫자만으로는 모든 것이 설명되지 않는다. 북부 및 서부 유럽의 성장률이 남부와 동부 유 럽의 성장률을 가뿐히 뛰어넘을 것으로 보이는데, 상대 적으로 부유한 국가들(영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북유럽 국가)이 초기 성장률을 견인하기 위해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지원금 및 세제 혜택을 늘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출처: 전기차 시장 전망 2030년을 대비하기 위한 전략 Dr. Jamie Hamilton, Dr. Bryn Walton 외 4인
기본정보를 하나씩 살펴보자.
1. 기초자산 : -
2. 자산규모 : 883.48M$ (2022.12월 기준)
3. 수수료 : 0.68%
4. 배당금: 0.58% (2022. 12월 기준)
5. 보유주식: 82개
6. 주가: 95.93$
미국과 일본, 호주 순으로 투자가 많이 되있고 사실 ETF 이름만 봤을 때 자동차 회사가 많을 줄 알았는데 전자기술, 기술주에 투자가 많이 돼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엔비디아, 알파벳, 마이크로 소프트 등 반도체 회사가 많이 포함되어있다.
2. 성과
DRIV의 과거 성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본 자료는 과거의 데이터이므로 투자를 권하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대략 3년동안의 차트를 보면 파란색 선은 DRIV수익률이고 노란선이 SPY 수익률이다.
아래의 성과 개요를 보면 YTD 즉, 22년 1월 1일부터 오늘 날짜인 (22.12.15)까지는 -26.22%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3년 동안의 수익률을 보면 16.61%를 보여준다. 적어도 3년 전부터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조금씩 늘어나서 그때 만들어지고, 초창기에 투자한 사람들은 아직도 수익을 보고 있다
3. 10년 투자수익률 및 최대 수익률 ( 1M, 3M, YTD, 1Y, 3Y, 5Y, 10Y)
18년에 출시되고 가지고 있었다면 현재 약 50%정도의 수익률을 보여줄 것이다. 2020년 코로나 때 매수를 했다고 치면 현재 80% 정도의 수익률이 나올 것이다. 그리고 보유하고 3년부터는 쭉 플러스 수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역시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
4. 정리
22년 12월 15일 기준
CO2 배출, 환경파괴, 화석연료 사용 등 지구온난화의 다양한 원인들이 제시되면서 전기차가 주목받고, 친환경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옆의 그래프만 봐도 전기를 사용하는 동력원이 CO2 배출량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모빌리티 시장에 전기를 빼놓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리부분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전기차에 대한 전망이다. 포스팅을 하면서 한 가지 리포트를 읽게 되었는데 약 2030년부터는 전기차의 수요가 줄어들고 전기차와 관련된 인프라 시설을 갖춰야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다는 리포트였다. 사실 전기차면 전기차 만드는 기업들만 생각했었지 이를 위한 인프라를 갖추지 못해 전기차의 수요가 줄어든다는 내용이 내 생각이 짦음과 더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해당 내용을 조금 더 살펴보자.
2030년 이후 전기차 성장 전망 2030년 이후, 전기차 판매량의 성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부 국가는 향후 10년 간 부유 한 국가들처럼 전기차로의 전환 정책을 추진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2030년 이후에도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한 주요 요건은 적합한 충전 인프라의 도입이다. 이는 수십억 달러의 자본 투자를 필요로 할 것이며, 일부 국가에서는 민관 투자를 통해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모든 국가에서 동일한 발전이 이루어지지는 못할 것이다. 충전 인프라에 투자하지 못하는 국가에서는 내연기관 차량이 한동안은 시장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전망이다.
-출처: 전기차 시장 전망 2030년을 대비하기 위한 전략 Dr. Jamie Hamilton, Dr. Bryn Walton 외 4인
인프라를 구축하지 못하는 국가에서는 내연기관 차량이 한동안 시장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전기를 사용한 모빌리티라는 것이 모든 나라에서 필수적인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고, 지구 및 환경을 위해서라도 아마 더욱더 발전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오히려 인프라 관련 ETF 함께 투자해보는 것도 좋은 투자 전략이 될 것 같다.
*본 포스팅은 분기마다 업데이트됨을 알려드립니다. (22.12.15.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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