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해외주식(ETF)

해외 ETF 투자 - 농업, 스마트팜 관련 ETF (VEGI)

MONEY TREE 2022. 12. 31. 06:30
반응형

오랜만에 해외 ETF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농업, 스마트팜에 관련된 ETF (VEGI)입니다.

목차
1. ETF 소개 및 기본정보
2. 성과
3. 10년 투자수익률 및 최대수익률 ( 1M, 3M, YTD, 1Y, 3Y, 5Y, 10Y)
4. 정리

1. ETF 소개 및 기본정보

오늘 살펴볼 종목은 농업, 스마트팜 관련 글로벌 기업에 투자하는
iShares MSCI Global Agriculture Producers ETF입니다.


빌게이츠는 왜 땅을를 계속 살까?

오늘은 농업 및 스마트 팜 관련 글로벌 기업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가 바로 아래에 보이는 기사들 때문입니다. 기사에서 나온 대로 세계에서 한 때 1위 부자였지만 (21년 1월 기준) 4번째 부자인 빌게이츠가 계속 땅을 사고 있습니다. 그것도 농지를 말입니다.

기사의 제목대로 미국의 1위 땅부자는 빌게이츠이고 기사 내용을 잠깐 살펴보자면, 포브스는 14일(현지시간) 미국의 토지 분석기관인 '부동산토지연구소'의 최근 토지 소유자들 명단을 담은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게이츠가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 명의로 소유한 미국 내 토지 규모가 약 1088㎢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이는 서울 전체면적인 605㎢보다 약 67%나 많은 규모다. 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는 왜 자꾸 땅을 사는 것일까요? 이유는 물론 빌게이츠만 알겠지만 많은 사람들의 추측은 이렇습니다.

첫째, 그는 지구 온난화를 진정으로 걱정하는 것이다.
빌게이츠는 2012년 자신이 운영하는 자선재단의 다음 목표를 새로운 '농업혁명'을 뽑았고 지구 온난화로 찾아올 식량난, 기후 변화 문제 등을 걱정하는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이라는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그는 책에서 "2050년까지 글로벌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면서 “탄소제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우리 손주들은 극적으로 악화된 세상에서 자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탄소제로를 달성하는 것은 지금까지 인류가 한 일 중 가장 어려운 일이 될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또 “기후변화로 가장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라며 게이츠 재단과 자신이 투자한 브레이크스루 에너지를 통해 기후 변화와 청정에너지 확산 등에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둘째, 지구 온난화로 생길 문제들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지구 온난화가 심해지면서 전세계는 나무와 풀이 없어지고 사막화되어가는 지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농지는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부족해지게 됩니다. 그럼 식량생산이 어려워지고 식량가격이 상승하는 고물가 사태를 일어날 텐데 이것을 준비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 이유말고도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일단은 빌게이츠가 농지를 사고 있다는 점은 확실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 토지를 이용하여 만들어내는 농업회사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과연 빌게이츠와 관계있는 농업회사를 골라내서 투자할 수 있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회사를 맞출 자신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전세계의 유망한 농업기업을 모아둔 ETF라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늘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오늘은 이러한 농업/ 스마트판 ETF인 VEGI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기본정보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합시다.

1. 기초자산 : -
2. 자산규모 : 344.38M$ (2022.12월 기준)
3. 수수료 : 0.39%
4. 배당금: 1.42% (2022. 12월 기준)
5. 보유주식: 155개개
6. 주가: 42.97$ (22. 12월 29일 기준)

 
미국에 가장 많이 투자되어있고, 1위 기업은 Deere & co (DE) 로 우리나라에서 디어라고 불리는 종목입니다. 장비운용, 금융 서비스, 농업 및 잔디, 건설 및 임업, 금융서비스의 세가지 사업 부문을 통해 운영합니다. 추후에 개별 종목에서 한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성과
VEGI의 과거 성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시다. (본 자료는 과거의 데이터이므로 투자를 권하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대략 5년 동안의 차트를 보면 파란색 선은 VEGI수익률이고 노란색 선이 SPY 수익률입니다.

18~22년까지는 S&P지수 보다 낮게 흐르더니 최근(22년 초)에는 농산물의 가격폭등이 원인인지 S&P지수와 많이 비슷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고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으로 성과를 보자면 YTD는 올해 초부터 지금 현재날짜까지의 수익률입니다. 현재까지 7.39% / 1년 보유 시 8.33% / 3년 보유 16.21%입니다.

성과 개요 / 연간수익률

3. 10년 투자수익률 및 최대 수익률 ( 1M, 3M, YTD, 1Y, 3Y, 5Y, 10Y)

현재 2020년 저점에서 구매했다면 현재 약 130%의 수익을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4. 정리

22년 12월 29일 기준
오늘은 빌게이츠가 땅을 사는 이유를 추측해보고 농업, 스마트 팜의 ETF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조금 짧게 포스팅을 끝내려고 합니다. 빌게이츠가 땅을 사는 이유는 그 누고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빌게이츠가 땅을 사놓은 곳이 농지라는 것을 활용하여 농업 관련 ETF를 마이너스 때마다 조금씩 사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본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분기마다 업데이트됨을 알려드립니다. (22.12.17. 기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