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해외주식(ETF)

해외 ETF(Exchange Traded Fund)투자 - 빅테크 ETF (FNGS)

MONEY TREE 2022. 9. 3. 01:17
반응형

이번에는 미국의 유망 IT 산업을 선도하는 대기업들을 모아놓은 빅테크 ETF를 알아보자.
팡!(FAANG) 주식에 투자하라는 말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FAANG은 5가지 IT기업의 앞글자를 붙여놓은 약자인데 페이스북(Face book, 현재는 Meta), 아마존(Amazon), 애플(Apple),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 이 5가지의 기업의 앞글자를 붙여놓은 것을 말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넷플릭스를 대신 마이크로 소프드를 포함하여 FAAMG라는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들을 모아놓은 ETF가 오늘 소개할 FNGS라는 ETF이다.

또한, BBIG라고 하여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의 앞글자를 딴 용어도 있으므로 알아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목차
1. ETF 소개 및 기본정보
2. 성과
3. 10년 투자수익률 및 최대 수익률 ( 1M, 3M, YTD, 1Y, 3Y, 5Y, 10Y)
4. 정리

1. ETF 소개 및 기본정보

오늘 살펴볼 ETF는 미국의 빅테크 기업 ETF인 FNGS ETF이다.
먼저 미국의 빅테크 기업 ETF 란?
미국의 IT산업을 선도하는 차세대 기술 회사들을 모아놓은 ETF를 뜻한다. 다양한 기술 기업들 중 10곳을 뽑아 묶어 놓은 ETF가 바로 FNGS ETF이다. 기본적으로 위에서 소개한 FAANG의 주식과 다른 차세대 기술 회사 5곳을 보유하고 있다. 포트폴리오는 분기별로 조정하며 편입 개별 종목의 경우 각각 10%씩 편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기초자산 : 기술주
2. 자산규모 : 667.57K$
3. 수수료 : 0.58%
4. 배당금: 0% (2022. 8월 기준)
5. 보유주식: 10개


상위 10개 종목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착각하면 안 되는 것이 알리바바가 제일 위에 있다고 수익률 또는 보유비중이 1등 아라는 것이 아니다. 보유 퍼센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알리바바, 알파벳A, 아마존, 애플, 바이두, 페이스북, 넷플릭스, 엔비디아, 테슬라, 트위터 총 10 종목을 10%씩 투자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중국 수출 금지 이슈로 인해 엔비디아와 반도체 주가가 빠지면서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됐다. 하지만 늘 이야기하지만 우리는 하락장에서 담아야 하고 진득하게 기다리면 분명 좋은 소식을 가져다줄 것이다.


2. 성과

FNGS의 과거 성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본 자료는 과거의 데이터이므로 투자를 권하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파란선이 FNGS, 빨간선은 SPY, 노란선이 QQQ 주식 차트를 나타낸 것이다. 파란선인 FNGS가 가장 많이 올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20년은 IT산업의 해라고 했을 정도로 빅테크 기업들이 많이 올랐었다. 가장 고점 기준 FNGS는 180% 수익률을 보여주었고, SPY 고점은 35% 정도의 수익률을 보여주었다.

2019년 11월에 만들어진 ETF이기 때문에 과거 자료가 20년, 21년 자료밖에 없다. 하지만, 2020년에 101.92%라는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보여준다.

아래의 또 다른 성과 개요를 보면 YTD 즉, 22년 1월 1일부터 오늘 날짜인 22. 9.3일까지는 -28.68%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3년 뒤의 지표를 살펴보고 싶지만 아직 신생 ETF이기 떄문에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 올해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 전쟁 이슈, 미, 중 반도체 수출 금지 등 다양한 악재가 겹치면서 기술주들이 많이 하락했다.


3. 10년 투자수익률 및 최대 수익률 ( 1M, 3M, YTD, 1Y, 3Y, 5Y, 10Y)

2년 정도밖에 되지 않은 ETF지만 만약 19년 11월 15일에 매수를 하고 최고 고점에서 던졌다면(사실상 불가능) 약 180%의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지금도 많이 떨어졌지만 약 80%의 수익구간임을 알 수 있다.


4. 정리

QQQ와 비교를 해보았는데 QQQ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다. 매일같이 QQQ와 비교를 하다 보니 QQQ가 자꾸 별로인 것 같다는 질문이 들어오는데, 지금은 QQQ보다 수익률이 높은 ETF만 찾아서 리뷰하고 있기 때문인 것뿐이지 안정성 측면에서 장기투자를 하길 원한다면 금리인상과 수입, 수출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술주보다. S&P지수를 추종하는 SPY를 추천한다. QQQ도 2019년도에 샀고 최고점에서 팔았다고 가정할 때 약 110%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충분히 둘 다 좋은 ETF라고 생각한다.

22년 9월 03일 기준
여하튼 이러한 하락 속에서 주식을 매수하길 희망하는 이유는 현재 나도 사고 있고, 미국의 경제는 성장을 위해 불가피한 불황을 맞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경제 사이클이 돌아가기 위해서는 경기침체와 같은 하락이 있어야 상승이 있는 법이고, 이러한 큰 그림을 알고 투자를 해야 주식을 사고 팔지않고 진득하게 보유하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영원한 하락은 없고, 우리가 사용하는 기술들은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투자전략
1. 여윳돈을 가지고 충분히 오랜 시간 매수한다.
2. 매년 어느 정도의 하락장은 늘 나타나기 때문에 꼭 분할 매수를 한다.
3. IT 등 기술주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금리인상을 할 경우를 그 하락을 기회로 삼아 매수한다.



*본 포스팅은 분기마다 업데이트됨을 알려드립니다. (22.9.3. 기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