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해외주식(ETF)

해외 ETF(Exchange Traded Fund)투자 - 반도체 ETF (SOXX)

MONEY TREE 2022. 9. 2. 07:17
반응형

이번에는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자기기 안에 들어간다는 반도체와 관련된 ETF를 알아보자. 그리고 현재는 반도체 주식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하락세의 이유는 전쟁, 금리인상 등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현재 하락세를 이끌고 있는 이슈는 미국의 중국 반도체 견제로 인한 수출 하락이 가장 큰 이슈라는 생각이 든다.

아직 중국이 미국의 반도체 회사의 반도체들을 수입하는데 미국이 기술 견제를 위해 중국의 반도체 수출을 금지시키면서 엔비디아와 AMD의 주가가 하락하였다. 또한, 이러한 반도체가 없으면 중국 기업들은 AI, 이미지, 음성 인식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미국의 입장에서는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해야 하고, 금리를 인상하여 미국의 달러 가치를 높여야 하고, 사실 보이지 않는 경제전쟁의 한 부분을 겪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 알아볼 ETF는 SOXX라는 반도체 업종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목차
1. ETF 소개 및 기본정보
2. 성과
3. 10년 투자수익률 및 최대 수익률 ( 1M, 3M, YTD, 1Y, 3Y, 5Y, 10Y)
4. 정리

1. ETF 소개 및 기본정보

오늘 살펴볼 ETF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SOXX ETF이다.  
먼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란?

미국 동부의 필라델피아 증권거래소가 1993년 12월부터 산청, 발표해온 ‘반도체 업종지수’(SOX: Semiconductor Sector Index)로 반도체 주식의 투자 지표로 사용된다. 이 지수는 16개의 대표적인 반도체 관련주를 포함하고 있어 반도체주의 가격동향을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지수에 포함된 16개사 중 특히 인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 모토로라,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등 5개 사가 필라델피아 지수 시가총액의 82%를 차지하면서 전체 지수 등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

그리고 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따라 상승하고, 하락하는 ETF가 바로 <iShares Semiconductor ETF 'SOXX'>이다.
이제 기본 정보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1. 기초자산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2. 자산규모 : 7.17B$
3. 수수료 : 0.4%
4. 배당금: 0.91% (2022. 8월 기준)
5. 보유주식 32개


상위 10개 종목은 다음과 같다.

엔비디아가 9.0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보고 엔비디아 들어갔는데 최근 중국 수출 금지 이슈로 인해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됐다. 매월 적립식으로 1~2주씩 모으고 있지만 다시 한번 ETF 투자를 통해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 느꼈다.


2. 성과

SOXX의 과거 성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본 자료는 과거의 데이터이므로 투자를 권하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파란선이 SOXX, 빨간선은 SPY, 노란선이 QQQ 주식 차트를 나타낸 것이다. 파란 선인 SOXX가 가장 많이 오르기도 많이 떨어지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1년부터 SOXX의 평균 수익률은 약 26% 정도 된다. 그리고 2019년에는 62.37%의 큰 수익률을 만들어주었다.
아래의 또 다른 성과 개요를 보면 YTD 즉, 22년 1월 1일부터 오늘 날짜인 22. 9.1일까지는 사실 -19.13%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3년 동안의 수익률을 보면 24.13%의 수익률을 가져다주었고 이는 은행이자(3~4%)에 비하면 충분히 높은 수익률이라고 할 수 있다.


3. 10년 투자수익률 및 최대 수익률 ( 1M, 3M, YTD, 1Y, 3Y, 5Y, 10Y)

2018년 SOXX를 매수하고 현재까지 가지고 있으면 약 180%의 수익을 볼 수 있다는 과거 데이터 그래프이다.
다음 그래프는 SOXX의 최대 수익률 그래프이다. 우리가 만약 02년부터 QQQ를 보유했다면 약 500%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그 당시에 미국 주식을 살 수 있는 방법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거시적으로 우상향 했다는 것을 참고만 하면 좋을 것 같다.


4. 정리

QQQ와 비교를 해보았는데 QQQ와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02년부터 나스닥 100 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였다고 보면 될 것 같다. 투자에 참고하기 바란다.

22년 9월 01일 기준
여하튼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반도체를 투자하는 이유는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영원한 하락은 없고, 우리가 사용하는 전자기기에는 반드시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이렇게 주식이 떨어진 시점에 천천히 분할 매수하여 추후에 있을 상승을 기대하고 기다리는 것이 부자가 되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내가 생각하는 투자전략
1. 여윳돈을 가지고 충분히 오랜 시간 매수한다.
2. 매년 어느 정도의 하락장은 늘 나타나기 때문에 꼭 분할 매수를 한다.
3. IT 등 기술주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금리인상을 할 경우를 기회로 삼아 매수한다.
(금리인상과 주식의 관계에 관해서는 추후 포스팅할 계획이다.)



*본 포스팅은 분기마다 업데이트됨을 알려드립니다. (22.8.28. 기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