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부자 프로젝트(마인드셋)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부채와 자산의 차이) - 로버트 기요사키

MONEY TREE 2023. 1. 31. 06:30
반응형

오늘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책으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의 영상과 책의 내용을 적어볼까 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본인 명의의 집에서 살고 계신가요? 영상에 나오는 900억 자산가인 로버트 기요사키는 본인명의의 집에서 살고 있다면, 그건 나쁜 빚이라고 말합니다. 왜 그런 걸까요?

아래의 영상은 로버트 기요사키가 빚으로 돈을 버는 방법, 부동산 부자가 되는 방법을 설명해 주는 영상입니다. 9분 정도 되는 영상인데 시간 되시는 분들은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아래에는 영상에 대한 내용을 요약정리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pvqn8oA8Gw

요약정리
1.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빚
카드빚, 학자금 대출, 쇼핑, 개인적인 일로 쓴 부정적인 빚 대개 부정적으로 생각을 하게 된다.
재정 전문가들은 빚 없이 살라고 한다. 자신의 소비를 통제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건 좋은 조언이다.

2. 좋은 빚, 나쁜 빚
쇼핑 및 개인적인 일로 사용한 빚, 학자금 대출 - 나쁜 빛
학자금 대출은 나쁜 빛이다. 만약 당신이 학생이고 학교를 100% 졸업하겠다는 보장이 없으면 대출을 받으면 안 된다. 중퇴를 할 거면 학자금 대출이 나쁜 빛이 된다. 본인이 무엇을 공부할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2명의 친구가 있는다 둘 다 의사이다 그들은 50만 달러의 학자금 대출을 가지고 졸업했지만 5년 안에 그 빚을 전부 갚게 될 것이다. 즉,  고임금 직업, 자신의 목표를 위한 학자금 대출은 좋은 빚이 된다.
 
3. 본인 명의의 집에 살고 있다면, 그건 나쁜 빚입니다.
집을 살 경우 집은 모두 자산이라고 하지만 그건 진실이 아니다. 당신의 집은 부채이다. 당신이 빚을 졌든 안 졌든 집은 부채이다. 그 이유는 현금 흐름 때문이다. 즉 집은 현금을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평균적인 사람을 보면 그들은 직업이 있고 돈을 벌면 소득 -> 비용> 부채 순으로 흘러간다. 그리고 여기서 집을 사면 돈은 전부 은행으로 흘러들어 가게 된다. 주택담보대출을 하니까요 그래서 이건 자산이 아니라 현금이 흘러나가는 부채가 된다. 
그래서 부채의 정의는 당신의 주머니에서 돈을 빼앗아가는 것이다. 자산은 당신의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는 것이다. 제가 임대 부동산이 있으면 이건 제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기 때문에 자산이 된다. 따라서 제가 그 집에 살면 부채가 되는 것이다. 비록 그 집에 대한 빚이 없더라고 세금, 감가상각비, 수리비, 유지비, 보험료 등을 내야 한다. 집을 임대 놓을 때 좋은 것이고 그 집은 매달 제게 돈을 주죠. 

4. 빚으로 돈 버는 법
좋은 빚인지 아닌지는 이 단어로 판단된다. 현금 흐름
대출을 갚기 위해 일을 한다면 지출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이다. 즉, 소득, 자산을 위해 일을 해야 한다. 대출로 돈을 빌려서 자산에 넣으면 이것이 소득으로 이어진다. 
좋은 빛이란 '자산'을 위해 빌린 빚이고, 자산은 내 주머니에 돈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5. ‘현금 흐름’이 전부다
중요한 사실은 집이든 차든, 학자금 대출이든 상관없이 현금이 당신의 소득, 즉 당신의 주머니로 들어간다면 그건 좋은 빚이고 자산이다. 하지만 당신의 주머니에서 돈이 빠져나간다면 그건 나쁜 빚이다.

6. 신용카드로 돈 버는 법
신용카드를 자산과 같은 소득창출에 쓴다면 그건 좋은 빚이 된다. 하지만 자신이 갖고 싶은 버버리 재킷을 사는 데에 쓴다면 그건 나쁜 빚이 된다. 

이 분의 책과 영상을 2년 전에 처음 보게 되었는데 그때 당시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조금 더 빨리 보았으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래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은 저에게 '부채'와 '자산'의 차이를 알려 주었고, 좋은 투자에 대해 많이 알려준 책입니다.

오늘은 뼈를 때리는 책의 독설? 아닌 독설로 포스팅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아무리 은행가들이 자산으로 인정한다고 해도 그것은 진짜 자산이 아니다. 내 400달러짜리 티타늄 골프채도 내가 티샷을 날리는 순간 가치가 150달러로 떨어진다. 지출을 낮추고 부채를 줄이고 부지런히 튼튼한 자산 기반을 만들라. 아직 독립하지 않은 젊은이들은 부모로부터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먼저 튼튼한 자산 기반을 쌓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독립을 하고 결혼을 하고 집을 사고 자식들을 낳은 다음 재정적으로 심각한 처지에 직면해 결국 직장에만 매달려 모든 것을 신용카드로 사게 될 테니 말이다.

 자신만의 자산 기반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2.12.07 - [주식/부자 프로젝트(마인드셋)] - 평범한 직장인이 부자가 되는 방법 <부의 알고리즘 - 이주영 지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