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해외주식(개별종목)

Unilever PLC (UL) 유니레버 주식 리뷰 2 (기업 역사)

MONEY TREE 2023. 1. 17.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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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16 - [주식/해외주식(개별종목)] - Unilever PLC (UL) 유니레버 주식 리뷰 1 (기업 로고)

 

지난 포스팅에서 유니레버의 기업 로고에 대해 알아봈습니다. 로고의 일러스트마다 다양한 의미를 품고 있었는데요. 오늘은 유니레버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유니레버라는 회사는

마가린 유니 (Margarine Unie)라는 마가린 회사와 리버 브라더스 (Lever brothers)라는 비누회사가 합쳐진 기업입니다. 처음부터 이 두 회사가 친했던 것은 아니고 비누와 마가린을 만드는 동일한 원료인 팜유를 가지고 서로 경쟁하다가 결국에는 합병까지 하게 된 것입니다. 두 회사의 합병 이야기를 편하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마가린 유니 (Margarine Unie) - 마가린 회사

마가린 유니는 마가린을 파는 기업들이 뭉친 조합을 말하는 것인데 처음부터 마가린을 팔았던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 기업의 시작은 네덜란드 계의 Jurgens Family라는 가족 회사에서 시작됩니다. 이 가족 회사는 목수 일을 해주고 일당으로 버터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버터를 시장에 팔았더니 목수 일을 하는 것보다 수익이 더 잘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버터 장사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 지역에 원래 버터를 팔던 기업 The Van den Berghs라는 기업이 있었고 이 둘은 경쟁사가 되어버립니다.

 

비슷한 시기에 프랑스에서는 나폴레옹 3세가 크림전쟁, 청나라 출병, 멕시코 원정 등 수많은 전쟁을 하고 있었고 그 당시 프랑스에서 기름 대신으로 사용하던 버터를 사용하였는데 전장에서 버터를 사용하기에는 너무 비싸고 오래 보관할 수 없었기 때문에 버터의 대용품을 개발해 달라고 프랑스 과학자에게 서신을 보내게 됩니다. 이후 Hippolyer Mege - Mouuries라는 사람이 1869년 쇠기름과 식물성 기름 등을 이용하여 마가린(Margarine)을 발명하게 됩니다. 이러한 마가린은 처음에는 진주 빛깔을 냈기 때문에 그리스어로 "진주 같은" 의미를 가진 단어인 마가린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됐다고 합니다.

 

마가린이 발명된 후 Jurgens Family 회사는 프랑스에서 마가린이 발명된 것을 보고 1871년 마가린 특허를 매수하였고, 수소화 기술을 이용하여 식물성 기름을 경화 시키게 됩니다. 이후 원래 그 지역에서 버터를 팔고 있던 The van den Berghs도 마가린 사업에 뛰어들게 되고 함께 마가린으로 경쟁하기 시작합니다.

 

1906년에서 1907년 사이에 네덜란드 마가린 산업은 버터 공급 증가로 마가린의 가치가 하락하면서 경쟁력이 약해졌습니다. 1908년 2월 13일, Jurgens와 Van den Bergh 기업이 이익을 공동으로 모으는 데 동의하는 '비밀' 통합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동시에 두 회사는 아프리카에 야자나무를 심는 합작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게 되면서 사실은 회사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반대로 전쟁으로 인해 필수품 회사인  Lever Brothers, Jurgens 및 Van den Bergh의 비누, 마가린 등이 잘 팔리게 되고 오히려 호황을 누리게 됩니다. 또한, 늘어나는 수요를 공급하기 위해 세 개의 회사는 원자재 생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게 됩니다.

 

1917년 Jurgens와 Van den Bergh가 함께 영국에 마가린 공장을 세웠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마가린을 제조하고 있는 Essex의 Purfleet에 공장을 세웠습니다. 공장은 1957년과 1971년에 다시 확장되었으며 1959년에는 1,000명의 근로자가 고용되었습니다. 현재도 세계에서 제일 큰 마가린 공장으로 유명합니다. 

 

1927년 마가린 기업인 Jurgens와 Van den Bergh, Jbusinesses, Centra 및 Schicht가 힘을 합쳐 Margarine Unie(Margarine Union)를 만들었습니다. 노조는 빠르게 새로운 회원을 확보하여 기름과 지방으로 만든 거의 모든 상품의 생산과 관련된 대규모 유럽 기업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1928년 Margarine Unie는 네덜란드, 프랑스, ​​벨기에, 체코슬로바키아에 공장을 둔 French-Dutch Calvé-Delft 그룹을 인수합니다. 다음 해에 Union은 Hartog's라는 회사도 인수하며 기업의 규모를 키워나가기 시작합니다.

 

여기까지가 Margarine Unie의 역사입니다. 이후 리버 브라더스의 역사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서로 각자도생을 하며 기업의 규모를 키워나가다가 어느 순간 원재료인 팜유를 가지고 Lever brothers와 경쟁하게되다 합병을 하게 됩니다.


2. 리버 브라더스 (Lever brothers) - 비누 회사

그 당시 영국에서는 비누는 있었지만 현대처럼 어떤 브랜드 있는 비누는 없었다고 합니다. 그저 유지를 사용하여 굳혀 만든 비누가 있었다고 합니다. (기름으로 비누 만들기 하면 만들어지는 그 비누를 떠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Lever Brothers라는 회사의 William Hesketh Lever라는 발명가가 1884년 처음으로 Sunlight Soap라는 브랜드 비누를 만들어 팔기 시작했고, 이 비누를 잘 팔기 위한 마케팅 사업으로 비누 포장지 안에 미니 달력 카드를 넣음으로 비누 사업을 크게 성장시켰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비누에도 마가린과 같이 유지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지 즉, 팜유를 가지고 오기 위해 1890년 해외로 진출을 하게 됩니다. 이후 1894년 Life buoy라는 항균 비누를 만들어냄으로써 비누 회사의 큰 성장을 이뤄내게 됩니다. 

 

1917년 Lever Brothers Ltd는 Andrew Pears가 1789년에 설립한 회사인 Pears Soap을 인수합니다. Pears는 당시의 많은 거친 제품보다 피부에 더 부드러운 순수한 비누를 개발하기를 원했습니다. 1807년 그는 고급 호박색의 섬세한 향이 나는 투명 비누를 생산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게 됩니다.

 

1922년 Lever Brothers Ltd는 유명한 소시지 회사인 Wall's를 인수합니다. 그러나 육류 제품은 부패하기 쉬운 제품이기 때문에 당시에 제대로 유통되지 않아 여름철에 돼 고기 제품 판매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그리고 이후 여름 시즌에 아이스크림을 만들자는 아이디어가 제안되었습니다. 초기 아이스크림 판매는 실망스러웠으나 해결책으로 고객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판매원은 세발자전거를 타고 돌아다니면서 아이스크림을 판매하게 됩니다. 

 

이 때부터 Lever Brothers의 사업 다각화가 시작됩니다.


3. 병합

서로의 사업을 확장하면서 마가린과 비누사업을 위해 팜유라는 원자재를 두고 이번에는 마가린 유니 (Margrin Unie)와 리버 브라더스 (Lever brothers)가 경쟁하게 됩니다. 그러다 두 회사에서  "어차피 원료가 똑같이 들어가니까 싸우지 말고 우리가 합병을 해보자."라는 의견을 내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1929년 9월 2일, Margarine Unie와 Lever Brothers는 Unilever를 설립하기로 합의하게 됩니다. 사업체들은 처음에는 비누와 마가린 생산에 대한 서로의 주요 이해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합의를 협상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궁극적으로 대신 합병을 결정합니다. The Economist에서 "유럽 역사상 가장 큰 산업 합병 중 하나"라고 묘사한 Unilever는 공식적으로 1930년 1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러나 Procter & Gamble이 영국 시장에 진출하여 Unilever의 가장 큰 경쟁자 중 하나가 되게 되었고, 현재는 사실상 P&G가 큰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합병 후에 다음과 같은 일들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갑니다.

1939 ~ 2차 대전 당시  비누와 다양한 캔, 냉동식품 
1955년 유명한 도브 비누 출시
1965년 다양한 상품을 묶어서 파는 패키징 사업  실시
1967년 U자 로고가 생김
1971년 유명 기업인 Lipton 인수 
1970~1980 신제품 런친 & 인수합병등을 통해 총 1600개까지 브랜드가 많아지게 됨

그러나 브랜드 관리가 잘 되지 않았고, 수익창출이 잘 되지 않는 브랜드들을 정리하여 약 900개 정도의 브랜드를 소유하면서 운영을 하게 되었고, 현재는 약 400개 이상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유니레버에 대한 역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니레버 주가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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