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해외주식(ETF)

지수 인덱스ETF와 산업별 ETF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2 - ETF란?

현실광부 2022. 8. 21. 18:37
반응형
ETF란?
한 가지의 주제와 관련된 여러가지 주식을 모아놓은 주머니


지난 포스팅에 인덱스 펀드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했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왜 ETF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ETF는 한 가지의 주제와 관련된 여러 주식들을 모아놓은 큰 주식이라고 할 수 있다. 사전적인 의미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그리고 ETF와 인덱스 펀드의 비교표를 한번 살펴보자.

자료 출처: https://www.hankyung.com/thepen/moneyist/article/202102258165Q

나는 주로 지수인덱스ETF와 산업별 섹터ETF에 투자를 하고 있다. 추후에 장기적인 시간이 지나고 내 주식의 수익률에 관한 이야기도 포스팅을 해볼까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개별 종목이 아닌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다양한 이유보다 내 생각은 개별 기업보다 산업 전체가 더 오래 살아남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장기투자를 해야하기 때문에 오래 살아남을 기업에 투자를 해야하고 기업보다 산업이 더 오래 남을 것이기 때문에 산업 전체에 투자할 수 있다면 그렇게 투자를 하는 편이 조금 더 유리하지 않을까 라는게 내 생각이다. 그리고 산업전체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ETF라는 것이다.

ETF 투자 이유
1. 기업이 아닌 다양한 산업 전체에 투자가 가능하다. (금, 은, 원자재, 부동산 정말 다양한 ETF가 있다.)
2. 자연스럽게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3. 주식처럼 배당을 받을 수 있다.
4. 기업 분석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
5. 펀드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1. 기업이 아닌 다양한 산업 전체에 투자가 가능하다.
기업보다는 산업, 산업보다는 국가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투자에 유리하다는 것을 우리는 이용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 주식보다 '원금을 지킬 수 있고, 오래 살아남을 산업에 투자'를 할 수 있는 ETF투자를 해야한다.
(각 산업의 ETF를 글 아래에 정리해두었다. 투자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2. 자연스럽게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ETF는 각 산업의 1등 주식부터 유망주까지 한 주머니 안에 담아놓은 것을 말한다. 따라서 ETF를 구매하는 것만으로 자연스럽게 분산투자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개별주식을 샀을 때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악재로 인한 개별주식이 하락했을 때 ETF안의 다른 주식들이 그 악재에 대한 기업 리스크를 상쇄시켜주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주식처럼 배당을 받을 수 있다.
고배당주를 모아놓은 ETF도 있다. 다양한 배당주를 모아놨기 때문에 이를 모아서 분배금, 즉 배당금의 형태로 지급해준다. 이를 활용하면 개별 배당주 투자의 리스크인 "배당을 받지만, 주가가 하락하여 원금 손실이 일어나는 리스크를 어느정도 줄일 수 있다."

4.기업 분석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
ETF의 경우 운용사가 포트폴리오를 분기 또는 일정시간마다 변경하여 운영을 해주기 때문에 산업에서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은 포트폴리오에서 빠지게 되고 유망기업이 새로 들어오게 된다. 이처럼 우리가 따로 시간을 내서 기업분석을 하지않아도 운용사에서 관리를 해준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다양한 ETF가 존재하기 때문에 ETF마다 운용자금, 종목들에 대한 것은 살펴보고 매수할 필요가 있다.

5. 펀드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ETF 거래는 실시간 거래가 되지 않고, 운용수수료(약1% / ETF의 경우 약 0.2~0.9%)가 비싸다는 펀드의 단점을 보완하여 준다. 펀드의 경우 일정 기간을 약정을 맺고 거래를 하기 때문에 현금이 필요할 경우 펀드 자체를 해지해야하고 현금 확보까지 일주일 이상이 소요된다. 그러나 ETF의 경우 개별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기 떄문에 3일정도면 현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금의 유동성을 조금 더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ETF 투자를 통해 주식 시장의 전체적인 큰 그림을 보는 눈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알고 있는 투자 선배는 ETF를 조금 다른 방법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각 산업별 ETF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ETF마다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식들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그렇게 한다면 각 산업의 1등 주식을 찾을 수 있고, 산업에 따른 기업 분석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아래의 표는 미국의 ETF를 간략하게 정리해놓은 표이다. 투자에 참고하여 부자가 되어보자.

순번 산업명 ETF 티커명
1. S&P 500 SPY, IVV, VOD
2. 나스닥 100 QQQ
3. 다우존스 DIA
4. 러셀 2000 IWM
5 러셀 1000 IWB
6 GLD
7 SLV
8 금융 XLF
9 부동산(리츠) XLRE
10 항공/방산 ITA
11 여행 AWAY
12 친환경 ICLN
13 바이오 IBB
14 반도체 SOXX
15 빅테크 FNGS
16 원유/정유 USO
17 천연가스 UNG
18 채권(20년 이상) TLT
19 채권(10년 미만) IEF
20 배당주 SCHD, JEPI
21 미국 전체 모든 주식 (미국을 갖자) VTI
22 전 세계 모든 주식 :D (세계정복) VT

 

반응형